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중학생에게 좋은음식 챙겨주세요

by 하늘속에서 2020. 9. 9.

중학생에게 좋은음식 챙겨주세요

자라나는 청소년기에 우리 부모님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아이들의 건강일텐데요. 더욱 잘 먹고, 잘 클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부단히도 노력하실텐데 마음처럼 쉽지 않은 것이 우리 아이들의 성장이 아닐까 합니다. 요즘에는 후천적, 환경적 요인이 좋아지면서 아이들 성장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평상시 챙겨보실 수 있는 중학생에게 좋은음식 함께 소개드리고 청소년기 성장과 관련하여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성장기가 평균적으로 끝나는 시기는 여아 만 14세, 남아 16~17세로 알려져 있는데요.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큰 작용을 하지만 이 외에도 운동이나 수면, 스트레스, 또 영양적인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청소년 성장기에 중요한 것은 성장 호르몬인데, 이와 같은 호르몬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수면시간은 밤 10시 경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 10시~새벽2시에는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므로 숙면을 취하고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 시켜야 하는데요. 또한 식사 후 소화가 어느정도 되면 공복상태일때 아이들의 컨디션에 맞추어 운동습관을 꾸준히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성장할 때에는 무엇보다 올바른 식,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중학생에게 좋은음식 잘 챙겨주시면서 뼈와 근육을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데요. 뼈와 근육을 형성시켜주는 단백질 및 칼슘 섭취 역시 지켜주어야 합니다. 뼈와 근육을 형성하기 위해서도 비타민과 미네랄 풍부한 음식들 챙기는 것이 필요한데,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중학생에게 좋은음식 으로 단백질 풍부한 음식들 골고루 드시면 좋은데요. 골격 성장과 조직발달 성숙에 작용하는 효소의 주요한 성분이 바로 단백질입니다. 때문에 각종 유제품류와 콩류, 살코기, 생선 등을 고루 섭취하여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또 뼈를 채워줄 수 있는 무기질이 풍부한 해산물과 해조류, 견과류를 충분히 챙겨 근육 수축, 이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철분 섭취가 부족하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혈액을 만드는데 가장 필요한 성분이 철분이기 때문인데요. 역시 콩류와 달걀 노른자, 각종 녹채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 및 성장기의 혈액과 근육 증진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학생에게 좋은음식 챙기실 때 철분이 풍부한 음식들을 잘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이 성장기에 필요한 좋은 영양소들을 잘 챙겨주시고 자녀 건강상태에 알맞은 수면시간과 운동습관을 관리하면서 성장요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잘 이끌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르고 좋은 식,생활습관과 규칙적인 식사, 과식하지 않는 습관들을 유지하며 인스턴트와 다당류, 야식, 트랜스지방 섭취를 멀리하면서 건강한 성장기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해 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