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결핵 증상 방심하면 안돼요

by 하늘속에서 2021. 4. 12.

결핵 증상 방심하면 안돼요

전염성 질환인 결핵은 결핵환자로부터 기침, 재채기 등으로 그 타액과 함께 결핵균이 공기 중으로 침투하여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만 발생하기 때문에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혹은 감염위험성이 높은 분들이라면 더욱 증상을 잘 관리하고 방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와 같은 결핵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고, 평소 챙겨보실 수 있는 결핵 증상 좋은음식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결핵균이 공기중에 머무르다 타인에게 전염되는 것이 결핵인데, 그렇게 생각하면 많은 사람이 결핵에 걸려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에겐 면역이 있어서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나 면역이 다소 낮거나 평소 몸이 약하다면 발병률이 높아져 주의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결핵 증상 몇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은 것은 기침과 가래, 미열, 식욕부진입니다. 이를 지나칠 수 있는 것이, 사실 증상이 감기와 같이 우리가 흔히 앓을 수 있는 질환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미쳐 결핵으로 생각지 못하고 간과하게 되는 것 인데요. 증상이 열흘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피가 섞인 가래가 있다면 즉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결핵균은 공기중 감염이 크므로 만일 결핵 증상 의심된다면 즉시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나의 건강은 물론이고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 가족 들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세심히 관찰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치료하면서 챙겨볼 수 있는 음식, 혹은 평소 관리에 도움되는 음식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박테리아 성장 차단에 도움을 주며 면역밸런스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D가 포함된 식품들을 챙겨주세요. 우유나 달걀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면서도 비타민D를 포함한 식품으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지방이 적고 양질의 단백질을 함께 챙겨줄 수 있는 닭가슴살이나 비타민E가 풍부하여 면역에 좋은 아몬드나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식단에 함께 꾸려주세요.

이 외에도 기관지와 폐건강에 도움을 주는 연근, 생강과 같은 식품들을 결핵에 좋은 음식 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또 항염에 도움을 주고 살균에도 효능이 있는 일해백리 식품 마늘을 조리하실 때 함께 챙겨주세요. 이와 같이 결핵 증상 관리 좋은음식 챙기면서 음주, 흡연을 반드시 삼가고 면역과 체력, 체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핵 치료시에는 장시간 약을 복용하고 치료에도 꾸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 때 몸이 약해지고 또 체력이 낮아지기도 합니다. 내 컨디션에 맞춘 운동습관을 꾸준히 들이고 좋은 음식, 영양소를 잘 챙겨주시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 잊지말아주세요. 바르고 건강한 식,생활습관 통하여 언제나 활력있는 삶 이어나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댓글